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랙별 보기

전체 시간표 보기
  1. 세션 110:00 ~ 10:45

    임시이미지

    협업 SW개발 플랫폼 Yobi 북마크

    오픈소스 협업 SW개발 플랫폼인 Yobi에 대해 소개하고 해당 SW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들과 그 해결책, 어려운 점들과 극복과정에서 배운 교훈들을 기술적/비기술적 관점에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채수원NAVER LABS

  2. 세션 211:00 ~ 11:45

    임시이미지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북마크

    2013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인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의 공동저자인 발표자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좋은 프로그래머"가 되어야 한다는 충고는 흔하게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단지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라는 식의 피상적인 내용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목표와 방법이 잘못된 경우라면 열심히 할 수록 빨리 실패하게 됩니다.
    이에 "좋은 프로그래머"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 문화적 요소에 대한 발표자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합니다.

    본 발표는 다음의 내용을 다룹니다.
    - 좋은 코드란 무엇인가?: "좋은 프로그래머"의 기초는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전문가 입니다.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요소를 설명합니다.
    - 공유: Silo를 개발자의 전형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공유를 통해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추구하는 방법을 발표자의 경험과 실 사례를 통해 공유합니다.
    - 협업: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조직이 단방향의 일흐름을 유지하며 무수한 낭비와 실패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낭비와 실패를 예방하고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인 "효과적인 협업"에 필요한 기술요소와 방법을 설명합니다.

    유석문NHN Technology Services

  3. 세션 313:00 ~ 13:45

    임시이미지 임시이미지

    당신의 인생에 오픈소스를 더하라 - OSCON 발표자 뒷담화 북마크

    OSCON은 O'REILLY사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의 오픈소스 컨퍼런스 입니다. 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컨트리뷰션하면서 생긴 기회와 관계에 대한 이야기, 발표자로서 OSCON 참석하며 생긴 이야기 등 오픈소스가 개발자의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 OSCON 발표 이야기
    - 한국/일본/중국 의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 개발자의 경력에 오픈소스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진성주KT 박민우인모비 코리아

  4. 세션 414:00 ~ 14:45

    임시이미지

    나는 왜 개발자인데 자신이 없을까? 북마크

    초보 개발자들은 다양한 공부를 했으면서도, 정작 개발에는 자신이 없어합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개발자로서 어떤 생각을 하면서,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지, 새로운 기술은 어떻게 배워나가야하는지, 자신있어 보이는 선수 개발자는 뭐가 다른지를 설명합니다. 모든 초보 개발자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자신감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서의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민석NHN NEXT

  5. 세션 515:00 ~ 15:45

    임시이미지

    오픈소스, 오픈된 소스인가? 북마크

    본 세션에서는 오픈소스가 갖는 기술적, 법적 측면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활용되어야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실제 오픈소스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지만, 실무에서는 공개되지 않거나 요건을 갖추지 아니한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오픈소스의 철학을 훼손하는 것임과 아울러, 오픈소스 라이선스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대법원은 오픈소스의 비공개에 대해 영업비밀을 이유로 이를 인정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도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

    김윤명NHN Entertainment

  6. 세션 616:15 ~ 17:00

    임시이미지

    쫄지마, 글로벌! 평범한 개발자의 좌충우돌 글로벌 오픈소스 도전하기 북마크

    영어를 몰라 해외 사이트는 눈팅만 하셨다고요? 내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해외에서도 통할 것 같다고요?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도움만 받아보셨다고요? 해외에서 발표도 해보고 싶으시다고요?
    우리나라에는 국내에서만 활동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프로젝트와 인재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이 바빠서, 영어를 못해서 시도하지 못하는 수 많은 개발자들을 위해서 좌충우돌 그 흔한 토익 점수도 없는 평범한 개발자의 글로벌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콜리(Collie)를 통한 도전기를 전해 드립니다.
    이 시간에는 개발을 잘하는 법도, 영어를 잘하는 법도 없습니다. 대신, 그 모든걸 할 수 있는 용기를 드리겠습니다.

    심상민카카오

  7. 세션 717:15 ~ 18:00

    임시이미지

    Popular Convention 개발기 북마크

    올해 Github에서 개최한 Data challenge 2회에 참가해서 2등을 한 Popular convention 프로젝트에 대한 개발기를 공유합니다.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설명하고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 등을 공유합니다.

    변정훈SK Pl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