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랙별 보기

전체 시간표 보기
  1. 세션 110:00 ~ 10:45

    임시이미지

    nGrinder : 아이들도 할 수 있는 성능 테스트 북마크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입소문만으로 쉽게 갑자기 수십만 동접은 넘어갈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은 갑자기 들어온 이런 과도한 트래픽을 견딜 수 있을 만큼 견고한가요?
    아니라면 현재 사용하는 서버 1대당 몇 명의 사용자나 견딜 수 있는지 파악하고 계신가요? NAVER는 2011년 부터 nGrinder 라는 성능 테스트 도구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억소리 나도록 비싼 상용 테스트 도구를 도입해 놓기만 하고 사용방법이 복잡하여 구석에 쳐박아 두지 마시고, 여러분의 조직에 nGrinder를 설치해 놓고, 모든 개발자들이 언제든 성능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두세요. NAVER는 이 도구로 2억 사용자의 LINE 서비스를 테스트 합니다.

    윤준호NAVER Business Platform

  2. 세션 211:00 ~ 11:45

    임시이미지

    생산성 향상을 위한 PHP 개발 방법 북마크

    버그를 잡기 위해 밤을 샌 적이 있으신가요?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신 적있으신가요?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말은 “쉽고 빠르면서도 최소한 지금의 품질 이상을 만족시킨다.”는 말로 바꿀 수 있을 듯 합니다.

    - 개발자는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짧은 시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같은 시간이 주워졌을 때,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개발자들의 효율 향상은 자연스레 기업의 전체적인 생산성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개발 과정에서의 생산성 향상은 개발자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만큼, 제 발표에서는 어떻게 잘 개발 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고맙습니다.

    용영환PHPKorea

  3. 세션 313:00 ~ 13:45

    임시이미지 임시이미지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인 웹서비스를 위한 Varnish! 북마크

    갑자기 트래픽이 폭주해서 웹 서비스가 불안정한 적은 없으셨나요?
    웹서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순간은 없으셨나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방안의 하나로 Http Reverse Proxy Cache Server인 Varnish를 소개합니다. Varnish를 활용하면 트래픽이 갑자기 폭주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운영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 장애가 나더라도 일정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웹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규모 웹 서비스에 적용하면서 경험한 노하우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윤신주NAVER 강흠근NAVER

  4. 세션 414:00 ~ 14:45

    임시이미지

    실시간 웹 협업도구 만들기 북마크

    최근 실시간 협업기능이 적용된 Google Docs나 Trello는 사용자에게 매우 멋진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웹 협업 도구'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들(Operational Transformation, Socket.IO, Redis...)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실시간 협업 에디터를 만들면서 배운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또한 nodejs의 서드파티 모듈인 sharejs를 사용해서 간단한 협업도구를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홍영택카카오

  5. 세션 515:00 ~ 15:45

    임시이미지

    웹 사이트 접근성 점검 자동화 100%를 향하여... 북마크

    웹 접근성을 잘 지킨다는 것은 정답처럼 딱 떨어지지 않는 것을 얼마나 더 신경썼는가 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사람의 손으로 자의적인 판단이나 보편적 기준으로 정성적인 점검을 많이 해야 한다는 이야기 일텐데요, 이러한 수동적인 검사 방식은 리소스와 같은 효율 측면에서는 웹 접근성의 저변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대규모 사이트이거나 글로벌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그 수준은 더 커질 것 입니다.
    네이버에서는 기계적인 판단수준에서 머물지 않고,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정성적인 수동점검 항목을 더 자동화하여 좀 더 많은 서비스를 더 빨리, 점검하여 웹접근성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웹 접근성의 자동화 가능 수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그간 노력해온 자동화 기술을 공유하여 여러분의 웹 접근성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프론트엔드 최적화를 통한 Performance 와 UX측면에서의 Usability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프론트엔드 관제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도 다룰 예정입니다.

    박태준NHN Technology Services

  6. 세션 616:15 ~ 17:00

    임시이미지

    GUITAR : UI테스트 자동화 어디까지 해봤니? 북마크

    개발이나 테스트관련 조직에 있다 보면 매년 연간계획에 "XXX 테스트 자동화 구축"란 꼭지가 들어갑니다.
    매년 새롭게 "구축"만 새롭게 하고 왜 "운영"은 하지 못하는걸까요?
    본 세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테스트 자동화 구축 방안에 대해 공유합니다.
    PC부터 모바일앱까지 테스트 자동화를 지원하는 오픈소스 UI테스트 자동화 도구인 "GUITAR"에 대해 공유합니다.
    더불어 실무에서 GUITAR를 통해 자동화 할수 있는 다양한 것들과 CI연동등 자동화와 관련된 핫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손민혁NAVER

  7. 세션 717:15 ~ 18:00

    임시이미지

    Naver Office : Desktop Application에 도전하는 JavaScript 북마크

    한 때 장난감 정도로 치부되었던 자바스크립트는 최근 프론트엔드 웹앱 열풍을 주도할 뿐 아니라 Node.js나 .NET과 같이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의 패권마저 넘보고 있습니다. 더 이상 웹앱을 만들기 위해 크로스 브라우징이나 케이스 바이 케이스 디버깅으로 며칠, 몇 달씩 머리를 싸매고 괴로워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제는 '자바스크립트로 못 만들 건 없다'는 명제를 감히 부정하려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가 발전하는 속도만큼 사용자 경험과 요구도 발전하였습니다. 아주 사소한 동작 하나조차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의 수준에 근접하기 위해, 우리는 종종 restful API나 framework이 알려주지 않는 비밀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권병철사이냅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