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그램

  • DAY 2(SDEC)
    10.15(화)
  • TRACK 1
    빅데이터
  • 세션 4
    14:00 ~ 14:45

전체 시간표 보기

임시이미지

정재화
그루터

임시이미지

박근태
SK Telecom

SQL-on-Hadoop with Apache Tajo, and application case of SK Telecom 북마크

타조는 빅데이터 분석 처리 엔진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Interative Analysis(IA) 의 차세대 핵심 기술로 아파치 인큐베이션 프로젝트(http://tajo.incubator.apache.org/)로 등록되어 있는 오픈소스이며, 그루터가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비슷한 컨셉의 기술로는 클라우데라의 임팔라, 호튼웍스의 스팅거, 맵R의 드릴, EMC의 호크가 있습니다.
SK Telecom에서는 내부 빅 데이터 처리에서 Hive, Mapreduce 등의 한계를 느껴서 다양한 고려 결과 타조를 선택하였고, 그루터와의 공동 개발 참여를 통하여 엔터프라이즈 적용 수준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타조의 아키텍처와 로드맵, SK Telecom 적용예, 그리고 IA 기술의 트랜드를 설명합니다.

발표자 소개정재화 그루터
지난 12년 동안 큐릭스, NHN, 엔씨소프트에서 자바 개발자로 근무해 오면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현재는 빅 데이터 전문 기업인 그루터에서 빅 데이터 플랫폼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다.
아파치 프로젝트인 타조(Tajo)의 커미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하둡 기술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블로그(http://blrunner.com)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하둡 입문서인 "시작하세요! 하둡 프로그래밍"이 있다.
박근태 SK Telecom
강의대상
Hadoop 및 Hive 경험자, DW/BI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