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그램

  • DAY 1
    10.14(월)
  • TRACK 4
    다양한 주제
  • 세션 6
    16:15 ~ 17:00

전체 시간표 보기

임시이미지

박난하
SK Planet

PaaS Backend, CloudFoundry 뽀개기 (Part2) 북마크

Opensource 인 Vmware 의 CloudFoundry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PaaS 구축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함께 공유하였으면 합니다.
제작한 PaaS 의 코어소스는 오픈소스인 Vmware 의 CloudFoundry 를 사용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이 거대한 몸집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까에 대한 고민이 엄청 심했습니다. 하지만, CloudFoundry 소스를 보면서 의외로 할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프로젝트 막바지에 오게 되었습니다. 이때, 얻어진 PaaS ?! 아무것도 아니다. 누구나 접근 할 수 있고, 여기서 얻어진 유용한 정보들 그리고, ruby language 만 안다면 누구나 오픈소스에 공헌도 가능하다는 점을 알리고 싶습니다.
CloudFoundry 를 사용하게 된다면, 서버를 몰라도 MySQL, PostgreSQL, Redis, RabbitMQ, MongoDB 를 마우스 클릭한번으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자기만의 어플리케이션 공간도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개발자가 작성한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Deploy 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 PaaS 의 정의
- Cloud 의 트렌드
- Vmware CloudFoundry 뽀개기

발표자 소개
저는 초등학교 4학년때 XT-PC 와 Basic 언어를 시작으로 컴퓨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동네에서 "불법 컴퓨터게임 유통자"로 활약했고, 대학교에서는 C 언어를 전공하는 컴퓨터공학으로 입학하였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이 1년간 *(별표) 를 이렇게 찍어라~저렇게 찍어라..... 이것은 아니다 싶어서 대학교를 중퇴하고 사회에 나왔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저는 4년간 여러 작은 벤처회사에서 "성실함"을 배웠고, 7년간 카페24 회사에서 system / fullstack developer 로 성장했습니다.
어느날 좋은 기회가 주어져서 KTH 의 "DevOps" 팀에서 1년간 근무하게 되었고, GIT 서버 운영/관리, Opscode-Chef 와 KT-UCloud 를 연동한 WebUI 를 만들어 BaaS.IO Platform 을 Deploy 했습니다. 그리고, API 모니터링 툴을 제작하여 DevOps 문화를 보급하는데 힘썼습니다. 그때가 그립습니다. ㅠㅠ 무슨 뜻인지 아시겠죠? 지금은 마지막 회사로 생각하고 있는 SK Planet 에 정착해 있고, 현재 PaaS-Cloud 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강의대상
PaaS 에 대한 입문자 / 관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