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하고 매혹적인 Spatial Database, nLocation
송기선 | NHN 웹플랫폼개발랩 과장
NHN 입사 후 수년 간 RPC/메시징 프레임워크 개발을 했습니다. 이후 이런저런 플랫폼 개발에 직간접으로 참여해 왔고, 현재는 사내 개발자 정보 월간지인 The Platform 기획/편집과 함께 nLocation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 달 월급 받으려면 삼백 번은 잔소리를 들어야 한다. 가혹하다 싶다가도 저 잔소리와 일정 압박이 다 내 월급이다 생각하면 푸른 바다처럼 상할 마음 하나 없네”
nLocation은 LBS(Location Based Service)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2011년 상반기에 첫선을 보인 nLocation은 앞으로 LBS에서 필요한 핵심 기능을 더 많이 갖추어 네이버와 한게임에서 훌륭한 LBS를 만들 수 있도록 든든한 기반이 되려 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nLocation의 기능과 구조를 소개합니다. 천만 이상의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으며, 중단 없는 규모 확장이 가능하고, 3만 TPS 이상을 처리하는 nLocation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강의대상 : Spatial Index, Spatial Database, Key-Value DB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으면 더 쉽게 nLocation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발표자 입장에서는 청중의 지식 수준보다는 청중의 외모가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