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분산 시스템이 해결하고 있는 오래된 이슈들!
- 안준석 | NHN 게임네트웍컴포넌트팀 과장
- NHN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차세대 게임 오픈 플랫폼 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1회 TEDx 대학로에서 "Powered by Cloud"를 발표했고 KGC(Korea Game Conference)에서 다양한 기술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Ideas worth spreading!
스타크래프트의 네트워크 플레이 동기화, MMORPG 세상의 동기화, DB의 복제 메커니즘, Zookeeper 서버 간에 동기화. 이들 사이에는 어떤 기술적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을까요? 이 세션에서는 최신 분산 시스템이 해결하고 있는 서버 간 동기화, 확장성, 내고장성 이슈와 해결책을 알아봅니다. 실제 분산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겪었던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 사고 모델, Paxos와 같은 실제 기술을 소개합니다.
강의대상 : 분산 시스템 개발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 모두가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