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DeView 2010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하모니볼룸, 9월 8일 수요일 11시부터 17시 30분까지

발표내용

세션/발표자 소개

기조연설

김정민 이사(포털개발센터장)
어떻게 하면 '건강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나? - Staged Build, 반복점진개발 방법 적용 사례

'건강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문제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를 갖추거나 능력있는 인재를 채용하거나 비싼 도구를 구입한다고 '한 방에' 해결되지 않습니다.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이 다양한 형태의 시도를 하였지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건강한' 신체를 가지려면 식습관도 바꿔야 하고, 운동도 골고루 해야 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잘 관리해야 하는 것에서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건강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듯, 건강한 소프트웨어를 만들려면 다양한 변화를 꾸준히 시도하여 이를 조직의 문화로 만들어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데드라인에 쫒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에서 변화를 시도하고 이를 조직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도전입니다. NHN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해왔고, 어떤 사례는 실패한 경우도 있고, 어떤 사례는 성공한 경우도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저희의 다양한 시도 중 Staged Build (단계적 빌드) 및 반복점진개발 방법을 통한 효과, 성공요인, 실패요인 등에 대해 저희의 경험을 솔직담백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조직이 처한 상황 및 특성에 맞는 비용 절감 방법, 효율 극대화 방법, 집중해야 할 점 그리고 피해야 할 점 등을 같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정민 이사(포털개발센터장)

현재 NHN 포털개발센터 센터장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품질 기반의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이런 저런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조직에 혁신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개발자들과 같이 얘기하기를 즐기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항상 재미를 추구하는 '엣지'있는 남자입니다.

Track A

박선영 NHN 네이버QA랩장
네이버는 이렇게 테스트 한다 - 웹서비스 UI 테스트 자동화 (블로그 서비스 사례)

네이버 품질보증을 위해 테스트 하는 기술중 웹서비스 UI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내용을 발표합니다. 개발자들과 QA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블로그 서비스에 적용한 사례를 예를 들어 설명하며 자동화 테스트를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들을 공유합니다.

박선영 네이버QA랩장

박선영님은 품질, 테스트, 품질평가모델등에 관심이 있으며 15년동안 소프트웨어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는 네이버 전체 서비스에 대한 품질보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종빈 생산성혁신팀장
꾸준히 자라나는 소프트웨어(Software that grows!) 만들기 - 테스트 자동화, 리팩토링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나 잘못된 방향의 설계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 많은 문제점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코드나 설계는 장애로 이어지기도 하고, 수정에 많은 노력이 들기도합니다.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진행했던 NHN에서의 리팩토링과 그에 수반되는 테스트 사례를 소개합니다.

박종빈 생산성혁신팀장

박종빈님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Quality라는 시각으로 바라봅니다. 15년이 넘는 Quality 경험을 바탕으로 "Quality를 높여서 생산성을 높이는 일"을 개발자와 함께 이루고자 합니다.

이기현 생산도구개발팀장
개발자가 좋아하는 기획서 만들기

웹서비스의 특징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기획서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부담을 줄이고, 개발에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획서를 생산하기위한 디자인스튜디오를 제안합니다. 또한, 네이버 서비스 개발의 실제 사례를 보며, 디자인스튜디오를 사용해서 작성한 기획서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이고 개발자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지 살펴봅니다.

이기현 생산도구개발팀장

웹서비스 기획 도구로써 디자인스튜디오 개발을 책임지고 있으며, 개발자가 보다 편하고 합리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주관 카페서비스개발랩장
Goodbye 점검 공지 - 서비스 중단없는 점검 수행

사용자의 참여가 활발한 커뮤니티 웹서비스의 경우 기능 추가/변경 등으로 인한 데이터베이스 변경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통 정기적으로 서비스을 일시 중단하고 점검 작업을 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복제 DB를 활용한 약간의 개발로 서비스 점검을 수행하면서도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김주관 카페서비스개발랩장

김주관님은 네이버에서 10년 가까이 서비스 개발을 해온 경험이 있습니다. 지식iN, 뉴스, 지역/지도, 블로그, 카페 등의 주요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였고 해당 경험을 바탕으로 사내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정립, 빌드배포시스템 개발, 배포 프로세스 개선, 운영개발환경 표준화 등의 작업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카페서비스개발랩을 맡아서 이끌고 있습니다.

신재경 모바일앱개발팀장
모바일앱 모바일과 서비스를 함께 담는 그릇만들기 체험기

네이버 서비스를 모바일 앱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 보기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들의 개발 과정을 간략히 소개하면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이슈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또한 iPhone/Android/Bada/Windows Phone 7 등등 많은 플랫폼이 나타나는 이 시점에 고민스러운 점들을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신재경 모바일앱개발팀장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모바일에서 네이버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만들면 잘 만드는 것인지에 대해서 늘 관심이 많습니다. 모바일 / 웹 서비스 /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모아서 얘기를 끊임없이 나누고 싶습니다.

Track B

김태웅 저장시스템개발팀장
네이버는 수천 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어떻게 서비스할까?

수천 테라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고 서비스하는 기술은 인터넷 서비스의 핵심요소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인용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인 N드라이브에 적용된 NHN의 자체 분산파일시스템 기술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사용된 고가용성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김태웅 저장시스템개발팀장

김태웅님은 10년 이상의 네트워크 스토리지 분야의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NHN에서 분산 저장시스템의 개발과 서비스 적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강영상 솔루션개발팀 대리
IT에서 서버 가상화가 왜 필요한가?

서버 가상화 기술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Cloud Computing의 핵심 기술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x86기반의 서버 가상화 기술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NHN의 서버 가상화는 어디까지 와 있는지를 소개합니다.

강영상 솔루션개발팀 대리

강영상님은 방화벽, VoIP Gateway, Jabber 메신저, 디스크 삭제 솔루션, 가상서버 관리 솔루션 등의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Cloud Computing을 기획중이며, Cloud Computing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성화 성능엔지니어링팀 수석
Arcus: 당신의 서비스가 점점 느려진다구요?

혹시 한동안 빠르게 동작하던 서비스가 어느 날부터 점점 느려진 경험이 있나요? 아니면 새로운 기능을 한참의 고뇌 끝에 생각해 냈는데, 데이터 수집은 물론이고, 예쁘게 보여주려고 열심히 연산을 했더니 너무 시간이 많이 흘러버려 다른 길로 우회한 적은 없나요?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웠나요? 그렇지 않다면 Cache를 사용해 보세요. 그것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Memcached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emcached의 한정된 메모리를 넘어간다면? 때로는 Memcached가 설치된 OS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본 세션에서는 Cache를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사용하고, 대규모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안성화 성능엔지니어링팀 수석

안성화님은 보다 빠른 NHN의 서비스를 위해 대규모의 Cache Cloud를 구성하여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MongoDB, Tokyo Tyrant, Cassandra 등의 NoSQL 분야를 어떻게 하면 빠르고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조상현 포털서비스보안팀장
단 하루도 안심할 수 없게 만드는 웹 보안 위협들 - 어떻게 맞설까?

최근의 모든 보안 문제는 웹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닙니다. 다수의 새로운 형태의 zero-day 보안 취약성은 취약한 웹 서비스를 공략하며, 공격자들이 원하는 악성코드를 전파하는 아주 손쉬운 통로로 "웹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는 직접적인 공략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네이버를 거쳐서 연결되는 취약한 외부 사이트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들이 중대한 위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 현재의 보안 위협에 대한 "최소한"의 방어를 위해 개발자가 알고 또 실행해야 할 요소들을 짚어봅니다. 내가 만든 웹 사이트(서비스)가 사이버 공격의 시발점 혹은 경유지가 되지 않기 위한 "비책"의 일부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조상현 포털서비스보안팀장

조상현님은 10년 이상 정보보안업체, 보안 분야 연구소, 대학등에서 "웹 서비스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 및 비정상적인 행위 탐지"을 연구하며 네트워크/시스템/어플리케이션 보안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NHN Business Platform의 포털서비스보안팀장으로 재직하면서 네이버 웹 서비스를 향한 보안 위협과 서비스 어뷰징의 분석 및 대응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동안의 보안 연구/개발 경력과 네이버 서비스에서의 "위협 분석 및 대응" 경험이 접목이 되어 보다 현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시각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전문가 중 하나입니다.

홍상현 플랫폼보안팀 차장
통계로 알아보는 DDoS

지난 상반기 발생한 DDoS 발생 통계를 바탕으로 네이버 및 한게임의 어떤 서비스에 DDoS 공격이 발생하며, 공격자들은 누구이며 어떤 목적을 위해서 공격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상현 플랫폼보안팀 차장

발표자는 2000년부터 보안 업무를 시작했으며, 한국 및 일본 보안 업계를 두루 경험했으며, NHN은 2006년에 조인해서 현재 CERT(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Track C

성석현 I DO 게임제작TF장
정승범 게임오븐팀장
한게임 사천성을 게임오븐으로 노릇노릇 구워드립니다. 덤으로 3D게임 예제까지!

1부에서는 한게임의 인기게임인 사천성이 게임오븐 위에서 Lua 스크립트로 만들어지는 제작 경험을 공유하며, 사천성의 Remake 게임 제작을 위한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또한 사천성 외에 아이두게임 서비스용으로 추가 자체제작 중인 게임 "블링팝"도 소개합니다.

성석현 I DO 게임제작TF장

성석현님은 10년 이상의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멀티미디어 뷰어 프로그램 및 각종 툴 개발, VoIP를 이용한 CMS구축 및 유틸리티 프로그램 개발, 새롬 데이터맨 프로/다이얼패드 화상전화/다이얼패드 메신저 개발, 한게임/엔토이 메신저 개발 등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200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게임 개발에 합류하면서 보드 게임용 프레임워크 설계 및 개발을 주도하였고. 2007년부터는 게임오븐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2D용 게임오븐 및 iDoGame서비스 플랫폼의 설계 및 개발을 주도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완성된 2D 게임오븐을 이용하여 온라인 서비스가 가능한 컨텐츠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부에서는, 게임오븐의 2D 그래픽스의 한계에서 벗어나 C++ 기반의 3D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을 게임오븐 위에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게임오븐의 외부 확장 라이브러리 로딩 기능을 사용하여 C++ 기반의 3D 렌더링엔진 및 캐릭터가 게임오븐 Lua 스크립트로 제어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정승범 게임오븐팀장

정승범님은 현재 아이두게임 서비스를 위한 게임플랫폼 및 저작도구인 게임오븐 개발팀을 맡고 있으며, 차세대 게임오픈플랫폼 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김경윤 게임포털모듈화팀 과장
RTCS: 실시간 웹서비스, 그거 가능해?

RTCS는 한게임의 실시간 웹서비스를 위한 기반 솔루션입니다. 본세션에서는 Tomcat6 AIO를 기반한 서버 구현과 여러 브라우저 - IE, Firefox, Chrome, Opera - 와 Long polling, streaming 방식에 따른 처리 개요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RTCS를 이용한 실시간 웹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김경윤 게임포털모듈화팀 과장

김경윤님은 RTCS 설계 및 구현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한게임 포털과 게임플랫폼서버와의 연계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채널 및 형태의 메시지를 중계하는 자바 기반 서버를 구현해 왔으며, Ajax기반 서비스에서 서버를 구현해왔습니다.

김은경 게임제작팀 과장
WolfBoy를 통한 한게임의 애플 앱스토어 첫 도전기

2009년 국내 모바일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킨 iPhone 3GS. iPhone 3GS의 전세계적 히트는 애플 앱스토어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고, 국내에서도 개인 개발자들 뿐 아니라 모바일 전문 기업을 포함한 많은 게임회사들의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게임도 그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WolfBoy 프로젝트를 추진하였고, 6/30일 미국을 타겟으로 한 WolfBoy를 출시하였습니다. 그동안 소문으로만 접해 왔던 애플 앱스토어의 이야기를, WolfBoy 프로젝트의 제작 이야기를 중심으로 해서, 유료 버전의 오픈 후 이야기, 라이트 버전 출시 후 이야기 등, 애플 앱스토어 내 게임의 제작과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김은경 게임제작팀 과장

2003년 한게임 멀티 틀린그림찾기를 통해 게임기획자의 길을 시작하여, 웹캠 게임, 플래시 틀린그림찾기, 장금이 프로젝트, 오즈 프로젝트, 일본 모바일 프로젝트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10년 애플 앱스토어를 대상으로 한 한게임 내 첫 글로벌 게임인 WolfBoy의 기획자이자 PM으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기획하고 싶어하는 욕심많은 기획자입니다.

김신애 게임QA실장
게임 테스트 자동화, 하면 된다 - 웹보드게임, RPG게임 테스트 자동화 사례

게임은 유저 간의 상호작용으로 컨텐츠를 즐기는 형태의 SW라서 테스트를 자동화하고자 하는 욕구에 비해 자동화가 그리 쉬운 SW는 아닙니다. 주요 게임 로직이 서버에 있는 경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regression test 와 load test 를 자동화하여 빌드와 동시에 중요 로직은 60% coverage 까지 테스트를 자동화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또한, RPG게임에서 매크로 툴을 활용하여 단순하나 반복적인 아이템 구매/착용 등의 기능 테스트를 자동화한 사례를 통해 게임 테스트 자동화도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게임 개발자와 QA 담당자가 의지를 가지고 도전해 보길 제안하고자 합니다.

김신애 게임QA실장

16년간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제품의 테스트와 품질 보증 경험을 갖고 있고 현재 NHN 게임QA실을 맡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을 비롯한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요소를 고객의 관점에서 측정가능한 형식으로 지표화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발표자 명) (소속/직함)
한게임의 첫 Facebook SNG 도전. 높은 진입장벽 앞의 실패, 그리고 가능성

Facebook 에서 Farmville 등의 게임이 대박 신화를 이루어내자, 게임 시장의 관심은 SNG 로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한게임 역시 SNG 시장의 문을 두드리기 위해 첫 SNG 게임인 RichTown 을 제작 하였고, 7월부터 서비스를 실시 하였습니다. RichTown 이 어떤 컨셉과 기획의도로 제작 되었고, 실제 시장에서는 어떤 반응을 얻었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들이 부족 했는지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김기용 게임제작팀 사원

2002년 한게임 게임 제작 공모전에서 은상을 수상한 뒤로, 현재 까지 6년 동안 게임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모바일 플래시게임, 한게임 섯다, 라운더스 포커 등을 제작한 경력이 있고, 현재는 RichTown 프로젝트에서 PM 및 게임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Track D

김성규 DBMS개발랩 수석
치명적인 데이터베이스 장애, 어떻게 극복할까?

내 서비스에서 사용중인 데이터베이스는 얼마나 안정화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용자의 어이없는 실수, 하드디스크나 시스템 고장 등과 같은 장애에는 서비스가 중단될 수 밖에 없나요? 이 세션에서는 24시간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CUBRID의 High Availability(HA) 기능이 서비스 적용 경험들로 인해 좀더 발전되고 안정화될 수 있었음을 소개합니다.

김성규 DBMS개발랩 수석

김성규님은 지난 14년 동안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과 확산 업무를 추진하였으며, 현재 DBMS 개발랩에서 많은 국내/외 개발자들과 협업하며 더 좋은 품질의 CUBRID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고영수 UI기술랩장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 네이버와 함께 하세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데 어떻게 제작하고 운영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움을 겪으시나요? 어렵사리 제작은 하였는데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다거나 끊임 없는 스팸 댓글로 운영에 어려움을 느끼시나요? 운영중인 웹사이트를 꼼꼼히 분석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어려우신가요? 어렵게만 생각되는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을 네이버가 제공하는 오픈 소스와 오픈 API로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영수 UI기술랩장

고영수님은 오픈 소스 CMS인 XpressEngine 뿐 아니라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Syndication API, 스팸공동대응 API, 네이버 Analytics API 등의 오픈API의 개발에 참여하였고 이를 통해 웹사이트 제작과 운영이 쉬워져서 국내 웹생태계가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창훈 개방형서비스팀 대리
네이버 안의 또다른 세상, 함께 만드는 네이버 소셜 앱

네이버 소셜 앱이 추구하는 가치와 개념을 설명하고, 네이버 소셜 앱만의 장점과 소셜 앱을 개발하는 방법 그리고 개발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체크 포인트를 살펴봅니다.

오창훈 개방형서비스팀 대리

오창훈님은 개방화된 오픈 플랫폼에서 어떻게 해야 많은 개발자들과 함께 풍요롭고, 활기찬 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 늘 고민하는 행복한 개발자로, 네이버 개방형 서비스팀에서 네이버 오픈 플랫폼을 많은 개발자에게 알리고 함께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김기영 포털전략1팀 차장
네이버 API 확대 제공 방안

네이버는 2006년부터 검색, 지도를 중심으로 API를 개방하고, 3rd Party Application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0년 현재 네이버가 확대 제공하려고 하는 API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김기영 포털전략1팀 차장

김기영님은 NHN 포털전략실에서 N드라이브를 비롯한 개인화 서비스의 전략과 네이버 API 전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성관 웹플랫폼개발랩장
NHN 웹플랫폼, 세상 밖으로

NHN에서 사용하고 있는 웹플랫폼을 오픈소스화 합니다. 지식iN 서비스 등에서 적용된 웹플랫폼과 개발툴, 100여개 이상 서비스에서 적용된 XSSFilter를 개발자여러분들께 소개하고 오픈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하고 직접 기여하고자 합니다.

김성관 웹플랫폼개발랩장

플랫폼/프레임웍에 관심이 많으며 어떻게 하면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플랫폼/프레임웍을 만들어 서비스개발자에게 제공을 할까 늘 고민을 합니다. 현재 웹플랫폼개발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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