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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TRACK

DAY 2 09.30 (화) TRACK 4 세션 7 17:15 ~ 18:00

레기온즈로 살펴보는 확장 가능한 게임 서버의 구현

레기온즈는 대규모의 유저가 자신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의 데이터와도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쓰기 요청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런 특성은 성능과 동시에 확장성을 고려해야 하는 서버 개발자 입장에서 큰 도전 입니다. 시중에 다양한 DBMS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우리의 요구사항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솔루션이 존재하지 않기에 Dryad에서는 NoSQL 그리고 MySQL을 함께 이용하는 Dryad Transaction Layer를 만들었습니다. Dryad Transaction Layer는 Read Copy Update, 2 Phase Commit, Redo Log 등 이미 존재하는 기법들을 활용해 게이머의 다양한 요청을 처리합니다.이 세션에서는 레기온즈 게임 서버를 구현하면서 만난 여러 문제를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Dryad Transaction Layer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발표자 소개 김홍모 (주) 드라이어드
Dryadgames에서 레기온즈 게임 서버를 구현하고 있는 김홍모입니다. 한 대의 컴퓨터로 처리할 수 없는 모든 문제에 관심이 있으며 게임도 이런 문제에 속한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강연 대상
모바일 게임 서버, DBMS, NoSQL 등에 관심 있는 개발자
발표 자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