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TRACK
DAY 1 09.29 (월) ⁄ TRACK 1 ⁄ 세션 7 17:15 ~ 18:00
Ansible의 이해와 활용
과거에 만났던 Legacy 시스템은 테스트케이스가 전무하고 API 문서와 코드, 현황화하지 않았습니다. 열악한 개발환경에서 테스트 시나리오가 자동화하지 않은 운영 환경에서 개발자가 운영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Ansible/Vagrant를 활용하여 서버 환경을 이미지화하고 자동 배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만든 가상 이미지를 개발자에게 공유하면 공유받은 개발자는 따로 설치를 하지 않아도 기능 테스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른 시간 내에 배포 도구로 쓸만한 Ansible이기도 합니다. 함께 Ansible을 알아볼까요?
- Ansible 소개
- Legacy 로컬 개발 환경 구축 예
- 배포 도구 구축 예
- 발표자 소개 김용환 카카오
- Alticast에서 임베디드 플랫폼을 개발했고, Naver에서 1000대 이상 서버을 개발 운영하며 공통 플랫폼을 개발,운영한 DevOps 엔지니어였며, Naver 서비스 플랫폼 조직과 Line 메시지 개발 서버 조직에서 근무했습니다. SK Planet 을 거처 최근에 Kakao로 입사해서 일을 하는 중입니다. 새로운 일을 할 때마다 부딪히는 삽질을 블로그에 공유하고 있으며 NIPA 산하 소프트웨어공학센터를 비롯한 여러 곳에 '실무 경험을 기반한 개발 경험 및 기술'들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 강연 대상
- 배포, 개발환경, Legacy 시스템 리팩토링에 관심있는 개발자
- 발표 자료
-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