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그램 TRACK

DAY 1 09.29 (월) TRACK 2 세션 4 14:00 ~ 14:45

안드로이드 동시성 프로그래밍 - RxJava를 활용한 Functional Reactive Programming

안드로이드에서는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돕기 위해, 자바의 concurrent 패키지와 더불어 AsyncTask, Handler(Hammer Framework), Loader 클래스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비동기 네트워크 통신, 이벤트 버스등 동시성을 다루기 위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들 역시 활발하고 꾸준하게 발전 되어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한결 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반면, 서로 다른 동시성 패턴을 취함으로써 설계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복잡한 동시성을 다루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것은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범용적으로 활용 될 수 있고 일관 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기존의 동시성 처리 방법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한 가지 대안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안드로이드에 활용 할 수 있는 RxJava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해볼 예정입니다.
또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 요령과 람다식 및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발표자 소개 최정열 Sivaworks
현재 Sivaworks 소트프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으며, KOSTA(kosta.or.kr)의 Agile Workshop 교육 과정의 테스트 및 자동화와 관련된 Engineering Practice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매주 라스칼라코딩단에서 페어프로그래밍하며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조현태 LINE+
다양한 플랫폼의 GUI 어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거쳐, 현재는 Line Plus에서 Camera 관련 Android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UI 또는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의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강연 대상
발표 자료
행사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동영상
행사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