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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TRACK

DAY 2 09.30 (화) TRACK 2 세션 7 17:15 ~ 18:00

시즌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이리 힘드나요?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머들을 헷갈리게 하는 주범인 Non-Blocking 프로그래밍 (Lock-free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해야 되는지를 예제와 함께 설명합니다. 그리고, Non-Blocking 프로그래밍의 단점인 생산성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 해결책인 Transactional Memory에 대해 실재 하드웨어 TM 실행예제와 함께 알아보고 장단점과 성능비교를 해봅니다. 실제 대용량 다중접속 서버를 제작해서 Non-Blocking 프로그래밍을 적용했을 때 얼마나 성능향상을 할 수 있을 것인지도 데모를 통해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을 생각하고 있는 개발자들은 현재의 최고 성능을 얻을 수 있는 개발 방법인 Non-blocking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할 수 있으며, 몇 년 후 다가올 미래인 Transactional Memory에 대한 진실을 접해 볼 수 있습니다.

2013년 Deview에서 발표했던 내용(http://deview.kr/2013/detail.nhn?topicSeq=64)의 후편이고 2014년 NDC에서 발표한 내용(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발표자 소개 정내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KAIST 전산과 박사 전공 : 멀티프로세서 CPU용 일관성 유지 HW
- NCSoft 근무 Alterlife 프로그램 팀장 Project M(현재 Blade & Soul) 프로그램 팀장 CTO 직속 게임기술연구팀
- 현재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부교수 학부 강의 : 게임서버프로그래밍 대학원 강의 : 멀티코어프로그래밍, 심화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강연 대상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개발자
발표 자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