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그램 TRACK

DAY 2 09.30 (화) TRACK 4 세션 6 16:15 ~ 17:00

무늬만 ARM 서버는 가라!

저전력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구축의 핵심인 ARM 서버에 대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이나 구글 등에서 자체 IDC 에 ARM 서버를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HP 와 Dell 과 같은 x86 벤더들 역시 ARM 서버 관련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에서 몇몇 업체들이 시도를 하고 있으나 IDC 환경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 단순히 ARM 보드들을 가지고 실험적인 개발을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실제적으로 ARM 서버가 구축되기 위해 필요한 IDC 환경 분석 및 랙마운트 케이스 구조 분석, 그리고, ARM 서버의 하드웨어적인 설계 고려사항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후 소프트웨어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ARM 기반의 가상화 기술과 클러스터링 관련 기술 및 모니터링 기술들에 대해 x86 서버와의 차이를 분석해가며 관련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된 OCP (Open Compute Project) Korea 커뮤니티 설립 준비 과정에 대해서도 같이 공유하고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발표자 소개 유명환 엑세스 주식회사
대학 4학년부터 대학원 졸업 때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Unix, FreeBSD, Linux 기반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테스트 베드 구축 작업을 하였고, 2년간 Java 프로그래머로 벤처에서 근무하다가 네트워크 장비기업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접하고 지금껏 십여년 넘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다루어오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안드로이드 때문에 접하게 된 우분투(Ubuntu)를 통해 ARM 과 Ubuntu, 그리고, Cloud를 엮는 ARM 서버와 ARM 노트북을 연구해오고 있으며 현재는 ARM 서버용 Hypervisor 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강연 대상
IDC 담당자, 클라우드 IaaS 구축 담당자, ARM 서버 관심자
발표 자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