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그램

  • DAY 2(SDEC)
    10.15(화)
  • TRACK 3
    선행기술
  • 세션 4
    14:00 ~ 14:45

전체 시간표 보기

임시이미지

김형준
그루터

하둡 및 하둡 에코 시스템을 이용한 데이터 플랫폼 아키텍처 적용 사례 북마크

최근 빅데이터라는 용어도 웹 2.0과 같이 마키텡 용어로 전락하고 있는 현실에서 빅데이터라는 용어를 출현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하둡과 이를 중심으로 하는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아키텍처의 실제 활용 사례를 살펴 봄으로써 현재의 국내 빅데이터 추진 프로젝트들의 문제점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본 세션에서는 그루터의 하둡 사용 경험을 기반으로 한 하둡 기반 바이오 인포매틱스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보안 로그 데이터 처리 아키텍처, e-Commerce 서비스의 실시간 분석 플랫폼, 온라인 컨텐츠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아키텍처 등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 서비스의 기술적 요구사항과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오픈 소스 솔루션을 조합하였는지 살펴본다.

발표자 소개
하둡이 처음 나온 2006년부터 지금까지 하둡 및 하둡 에코 시스템을 연구하고 다양한 현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SDS, NHN을 거쳐 현재는 GRUTER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아키텍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컨텐츠 서비스, e-commerce 서비스, 전사 보안 관제 시스템, 바이오인포매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 하둡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바파일럿프로젝트실무", "J2EE컴포넌트만들기", "클라우드컴퓨팅구현기술" 등 다수의 책을 집필하였으며 현재는 SQL on Hadoop 기술인 TAJO 프로젝트를 아파치 메인프로젝트로 올리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강의대상
빅데이터 플랫폼에 관심있는 개발자 및 IT 기술 기획자 (데이터 분석 기법 및 어떤 분석 업무에 적용했는지는 강의 내용에 없음)